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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계열 보건행정학과 밝은 미래를 준비하는 최고의 선택, 보건의료행정 전문인 The best choice to prepare for your bright future, expert o public health administration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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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행정학과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필요성 및 목적

필요성 및 타당성
  • 보건행정 전문인력의 사회적 필요성 증가
  • 대학 특성화 목표달성을 위해 ‘실버헬스케어 핵심 전문직업인 양성’에 기여
  • 전주비전대학교 보건행정학과의 우수성 및 지역사회 기여도
  • 국가가 요구하는 양질의 보건행정 전문인력 수요 증가 예상
  • 전북지역 고령화 사회 가속으로 인한 보건행정 전문인력 수요 증가 예상
설치 목적
  • 전북지역 전문학사 보건행정전문직 종사자의 계속직업교육 및 직업심화교육으로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춘 보건행정 전문인력 양성
  • 보건의료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신기술 습득 및 실무교육 기회 제공
  • 중견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심화된 전문지식 함양
  • 보건행정인력의 질적 수준 향상에 따른 지역사회 보건의료서비스 개선에 기여
  • 대학에서 직장으로, 직장에서 대학으로의 순환교육체계를 통한 평생교육 기회제공

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모집정원 및 편성 학점

보건행정학과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(산업체 경력없는)
모집단위명 모집정원 주・야간 수업연한 학급수(학급당 인원)
보건행정학과 20명 야간 1년 1(20)
보건행정학과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편성학점
모집단위명 학사학위
수업연한
학사학위
편성학점
보건행정학과 1 24 149

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교육목표

교육목표 세부목표 교육목표에 대한 운영방안
보건행정관련 실무지식 인재 양성 산업체 실무중심 교육과정 운영 산학연계 활동
현장 실무와 연계된 직업심화 교육과정 운영
실습위주의 교과목 개발 및 운영
실무중심 교육환경 조성 관련 실습실 구축 및 운영
교수요원의 현장실무 능력 강화
계속직업교육 환경 조성 전문학사 교육과정과 연계된 심화교육 운영
직무 연계성이 높은 교육 운영
졸업생 리콜 교육 운영
경력개발을 위한 미래지향적 교육 운영
산업체 및 수요자 중심 교육 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한 현장중심 교육 운영
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수요자중심 교육 운영
과정에 대한 성과 평가 및 질 관리 체제 구축
취업능력 배양 직업심화교육을 통한 경력개발 능력 배양
전공분야 취업․재취업 능력 배양
전문학사 교육과정과 학사학위 교육과정의 차이점
  •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에서는 보건행정 관련 산업체를 대상으로 사전 산업체 요구도 분석을 실시하여 교육과정개발 단계부터 반영함으로써,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현장중심 실무지식을 갖춘 인재 양성이 가능함.
  •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교육형태는 이론중심에서 벗어나 실무적인 지식과 능력을 익힐 수 있는 실습위주의 교과목으로 편성되었음.
  • 기존 전문학사 교육과정의 경우 보건행정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과 사회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교육함으로써 기초 지식과 직무능력을 습득할 수 있었던 반면,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교육내용은 전문학사과정의 기초지식과 직무능력을 기반으로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직무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편성되었음.
  • 현장중심․수요자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졸업생들이 보건행정 분야에서의 실질적․ 전문적 직무수행능력의 향상 기대
실험‧실습 교육의 기본 운영 방향
  • 산업체 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현장실무 중심 교육 운영
  • 산업체 직무환경과 유사한 환경조성을 통한 현장일체형 심화교육 운영
    - 실습과목 당 학생 수는 20명 이내로 편성
    - 비치 기자재를 적극 활용한 현장 실무중심 교육 진행
  • 현장경험이 풍부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산업체 교수의 참여 확대